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겨울 수도 동파예방 방법

프머니 2022. 12. 31. 11:16
반응형

수도얼었을때

안녕하세요,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수도계량기가 얼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이 나오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 동파된 계량기를 녹이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그래서 얼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제안하는 동파예방 방법 세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수도계량기함 관리하기(채우기)

    가장 먼저, 수도계량기가 있는 곳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량기함 내부와 외부를 모두 감싸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세 단계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수도계량기 보온 방법

    1. 계량기함 내부 수도관 관통구 등 틈새를 밀폐합니다. 
    2. 계량기함 내부를 에어캡이나 헌 옷으로 채웁니다. 
    3. 외부 뚜껑은 보온재로 덮거나 비닐커버,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밀폐합니다.

     

    수도꼭지 밸브 틀어놓기(틀기)

    겨울 수도꼭지 얼만큼 틀어놓아야 하나요

    날씨가 추울 때는 일부러 수도꼭지 밸브를 약하게 틀어서 수돗물을 흘려주어야 합니다. 물이 흐르는 동안에는 잘 얼지 않기 때문이죠. 어느 정도 흘려주어야 하는지는 아래 기준을 따르시면 됩니다. 

    수도꼭지 물은 얼만큼 틀어놓아야 하나요?
    온도가 0도에서 -10도인 경우 : 45초 안에 1회용 종이컵을 다 채울 수 있을 정도
    온도가 -10도에서 -15도인 경우 : 33초 안에 1회용 종이컵을 다 채울 수 있는 정도 

     

    수도꼭지가 이미 얼었을 땐(녹이기)

    하지만 언제 추위가 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지 못해 이미 수도가 얼어버린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수도가 얼어서 물이 안 나올 때는, 수도계량기를 녹여주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꼭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수건을 이용해서 녹입니다. 

    - 드라이기나 토치를 사용하거나,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계량기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 수건으로 기계를 감싸거나 물을 서서히 부어주세요.  

     

    둘째,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깨지거나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수도사업소에 신고해야 합니다. 

     

    대표번호 국번없이 120, 또는 각 지역의 수도사업소에 연락하기 

    지금까지 겨울철 수도 동파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이 얼어서 안 나오는 일이 없도록 미리 예방하시기를 바라고, 추위에 건강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