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로나 증상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가 기승을 부린다는 포스팅을 쓴 지 얼마 안 되어서, 저도 코로나에 걸려버렸습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서 독감도 유행이고 코로나도 많이 걸리는 '트윈데믹'시기라고 합니다. 저도 처음 증상을 마주하고 이게 독감인지 코로나인지 굉장히 헷갈렸는데요. 그런데 뭔가 코로나일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험과 전문가들의 말씀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이전 코로나는 후각 상실의 증상을 많이 보였는데요, 최근 오미크론 변이 코로나19는 후각 상실보다는 오히려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통으로 보이는 증상은 목아픔, 기침입니다. 

[코로나 증상]
발열, 인후통, 마른기침, 식욕 저하, 콧물, 두통, 설사, 후각/미각 이상 등
- 여성은 간혹 코로나와 생리기간이 겹쳤을 시에 생리를 오래하는 경우나 주기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들 말로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아 내가 코로나구나'하는 느낌이 있다고 하는데, 정말 그랬습니다. 저는 콧물과 마른기침으로 시작해서 다음날은 두통과 오한이 있었고, 발열은 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날이 되니까 목 아픔과 기침, 가래, 콧물이 주 증상이었습니다. 순서에 대한 말은 많지만, 정말 개인차가 있는 듯합니다. 만약 위의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되시면 꼭 병원에 가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양성

신속항원검사 비용


전 자주 가던 이비인후과에서 신속항원을 받았고, 진료&검사 비용 5,600원, 양성확인서 3,000원, 약 6,700원 나왔습니다.

 

만약 동거인 중 양성인 자가 있다면 보건소 PCR은 무료, 병원 PCR은 5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 저는 바로 결과가 나와야 했기에 일단 신속항원을 먼저 진행했는데 두 줄이 떠서 바로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독감 검사비용은 3~4만 원 선인 것 같은데 병원마다 비용이 다릅니다. 코로나랑 독감 검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PCR도 있다고 하는데, 결과가 다음 날 나오니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비용은 확인하셔야 합니다(특히 독감 검사는 실비가 된다는 말이 있어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와 독감 비교


저도 혹시 독감일까 싶어서 두 개의 차이점에 대해 검색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증상만으로는 두 개의 차이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결론이었습니다. 

[독감 증상] 
오한, 발열, 근육통, 두통, 기침, 목아픔(인후통) 등

위와 같이 독감과 최근의 코로나 19는 증세가 너무나 비슷해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그 사이에서 그나마 차이점을 말해보자면 독감은 갑자기 열이 확 오르는 발열이 거의 모두에게서 나타납니다. 반면 코로나는 열이 나기도 하지만 서서히 오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감주사를 맞은 분들에게 강하게 증상이 있다면 독감보다는 코로나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검사이므로, 검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