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값이 많이 떨어졌다가 반등하면서, 대출을 통해 내 집을 마련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집을 구입할 때는 대출이 필수인데요. 금리가 싼 대출을 찾으실 때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대출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자격 조건이 가장 엄격하지만, 금리 이자율이 가장 낮은 것이 '디딤돌 대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의 조건과 대상, 지원 한도와 금리 기간 등 내용, 신청 기간과 방법 등을 총정리하고자 합니다. 

 

목차

     

    ※ 목차가 뭔가 오류가 있어서, 밑의 한도가 나오지 않네요. LTV, DTI같은 한도와 신청 방법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현재 소득 수준에 따라 조금 다르며,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 중 선택 가능합니다. 디딤돌의 금리는 현존하는 대출 중에 가장 낮은 수준인데요. 그러므로 해당된다면 디딤돌 먼저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득수준에 따라 2천만 원 이하까지는 연 2.15%, 2천만 원 초과부터 4천만 원 이하까지는 연 2.50%, 4천만 원 초과부터 6천만 원 이하까지는 연 2.75%입니다. 그리고 해당 조건이 되면 추가 금리 우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대 금리 적용
    1.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 연 0.5%
    2. 장애인가구 연 0.2%
    3. 신혼가구 연 0.2%
    4. 생애최초주택구입자 연 0.2%
    = 위 네 가지 조건에 해당이 되신다면, 기준 금리에서 해당 금리를 더 인하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외 추가 조건은 사진을 참고하세요. 

     

    디딤돌대출 자격 조건

    디딤돌대출을 받으실 때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대출 자격일텐데요. 국가 대출은 크게 개인 요인으로는 나이, 순자산, 소득금액입니다. 그리고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 가격의 제한도 있어서, 일정 금액 이상의 너무 비싼 집은 디딤돌대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나이 만 30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
    - 등본상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순자산 5.06억원 이하 
    소득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자녀이상, 신혼부부는 연소득 7천 이하)
    구매할 주택 조건 주거 전용면적이 85미터제곱 이하
    (수도권 제외 읍,면 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 이하
    - 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는 6억원

    미혼도 디딤돌 대출이 가능한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조건에 해당된다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반응형

     

    디딤돌 대출 한도 및 신청

    대출을 받으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바로 이 한도인데요. 본인의 LTV와 DTI, 한도 자금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대출을 받으실 때 금리가 저렴한 금융(국가)에서 최대로 받고, 이후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디딤돌 대출의 LTV는 현재 70% 이내이며(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80%) DTI는 60% 이내입니다. 

    일반 2.5억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하며, 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은 4억 이내,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3억 이내로 가능합니다.

     

    매매가격 이내로 대출받을 수 있으나, 대출과 국민주택건설자금과 중도금대출과 기금대출 모두 합쳐서 매매가격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은 e 든든 기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디딤돌 대출의 대상, 조건, 한도, 금리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민을 위한 좋은 대출 제도이긴 하지만, 서울 등의 집값에 비교했을 때 기준이 너무 엄격한 느낌도 드네요. 서울에 3억만 대출해서 살 수 있는 집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분들은 아마 디딤돌 대출보다는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실 듯하니, 다음 포스티에서는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