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말 배당주

안녕하세요, 곧 있으면 연말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면 배당을 기대하실 텐데요. 물론 저는 이 사실을 안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올해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지만, 다음부터는 배당일을 잘 계산하여 꼭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대신 올해 연말 배당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연말에 배당이 왜 중요한지, 배당일, 연말 배당주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 배당주

 

연말 배당, 왜 중요한가?

사람들이 배당일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연말에는 사람들이 배당에 대한 기대로 몰리면서 주식이 오르게 되고, 이전에 저렴하게 주식을 매수했던 사람들은 이 때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한 만큼 오르지 않았어도, 배당을 높게 받을 수 있도록 이전에 추가매수를 하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구요. 그래서 보통 배당일이 가까워질수록 배당주들의 주식은 오르는 양상을 보입니다. 대신 2-3주 전에는 매수해야 그나마 괜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죠. 

2022년 배당일 - 배당기준일, 마지막 매수일, 배당락일, 배당지급일

그렇다면 배당일은 언제일까요? 보통 배당일이라고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배당 기준일, 배당락일, 배당 지급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이때까지는 사야 한다는 마지막 매수일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배당 기준일
- 기업에서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한 날입니다. 회사들은 '배당기준일'에 자신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배당금을 나누어주기 때문에, 이 날짜까지 배당주를 가지고 있다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기준일은 결산 기준일이나 중간 배당 실시 여부에 따라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내가 가진 주식회사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일반적으로는 분기별로 진행하며, 각각 3월, 6월, 9월, 12월 말입니다. 
* 2022년 12월 배당 기준일은 12월 29일 목요일

* 올해 배당 기준일이 12월 31일이 아닌 이유
- 주식시장은 한 해의 첫 날과 마지막 날에는 폐장합니다. 
- 올해의 마지막 날은 원래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는 주말이므로, 평일로 당겨서 12월 30일 금요일이 휴장일입니다.
- 그렇다면 주식시장이 열리는 마지막 날은 12월 29일 목요일이 되므로, 배당 기준일이 29일입니다.
2. 마지막 매수일
-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주식을 산 다음 명부에 오르는 것은 이틀 뒤입니다. 그러므로 배당 기준일 최소 2일 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이를 '마지막 매수일'이라고 주로 이야기합니다. 
* 2022년 마지막 매수일은 12월 27일 화요일 
3. 배당락일
- 쉽게 배당이 떨어졌다는 의미로, 배당기준일이 지나서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졌다는 의미이다. 배당락일에는 주식을 구매해도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반대로 얘기하면 배당기준일이 지났기 때문에, 이 날 매도하더라도 배당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마지막 매수일처럼 +2일이기 때문에, 배당 기준일을 넘음). 그래서 배당락일에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많이 집어던져서 주식 가격이 하락합니다
* 2022년 배당락일은 12월 28일 수요일
4. 배당지급일
- 말 그대로 배당을 주는 날로, 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돈을 넣어주는 날입니다. 
- 마지막 날에 바로 넣어주는 것이 아닌, 그 날을 기준으로 회사가 전반적인 것들을 고려해서 회의도 열고 상의해서 돈을 주게 된다. 몇 개월이 소요된다. 
* 2022년도의 배당 지급일은 2023년 4월 예상

 

연말 배당주 고르는 법

연말 배당주 고르는 법

그렇다면 연말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사실 배당주는 많기 때문에 그중에서 고르기란 여간 고민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는 대표적인 배당주는 리츠, KT&G, SK텔레콤 같은 통신주, 은행이나 보험 등 금융 관련 주이다. 하지만 배당금을 위해서라면 일단 배당금을 많이 주는 회사를 고르는 것이 유리다. 그 배당주 고르는 법은 네이버를 통해 간단히 할 수 있다.

 

네이버에 '고배당주' , '배당금 상위종목' 검색하기

네이버에서 '고배당주'를 검색하면 친절하게 정리해서 나온다. 왼쪽 목록은 '배당수익률 상위종목'으로, 내가 투자하는 금액 대비 높은 배당률을 알려준다. 그리고 오른쪽의 노란 동그라미 목록을 클릭하면, 수익률이 아닌 배당'금' 상위종목도 볼 수 있다.

 

배당주 선택 주의사항

하지만 배당이 무조건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배당을 높게 주는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돈이 없어서 배당이라도 많이 줘서 돈을 끌어모으려는 부실한 회사일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므로 올해는 많이 줘도 다음번에는 그 폭이 확 줄을 수도 있으며, 배당을 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조건 높은 것보다는, 회사를 살펴보면서 얼마나 배당을 꾸준히 주었는지, 거래량은 얼마인지 등 회사 정보를 살펴보고 비교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치며

지금까지 배당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2022년은 갑작스러운 금리 인상으로 예금 금리가 치솟아 배당보다는 예금으로 몰리는 현상이 생겨났다. 금리가 높고 예금 이자가 높을 때는, 배당이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부동산 침체 현상도 리츠 배당주의 인기를 낮추는 원인이 되었다. 그래서 배당주를 투자할 때는 내가 장기적으로 가져갈 것인지, 시세차익을 노릴 것인지 잘 구분해야 할 것이며, 어떤 투자던 신중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